GEM소개자료

GEM 한글 브로슈어 click

21세기 엔지니어링 교육 및 연구의 메카

2011년 지식경제부 지정 국내 유일의 엔지니어링대학원으로 선정된 포항공과대학교 엔지니어링대학원(GEM: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Mastership)은 생명공학․정보통신공학과 함께 21세기를 주도할 첨단 선진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엔지니어링 분야의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연건평 700평의 전용공간 및 각종 첨단 연구기기를 구비하여 우수한 엔지니어링 분야 인프라를 구축한 엔지니어링대학원은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 및 연구역량을 갖추고, 엔지니어링 교육 및 연구의 메카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장 중심형 인재 육성 및 교수진 구축

GEM의 인재상은 다양한 산업 플랜트 시스템 영역에서 요구하는 현장 중심형, 기술 중심형 인재 육성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종래의 전통적으로 공과대학에서 강의되고 있는 교과과정에서 탈피하여 차세대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고부가 기술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국내외 산업현장 인턴제도, 엔지니어링 클리닉 제도 등을 통해 현장 역량을 갖추도록 함으로서, 탄탄한 엔지니어링 배경을 갖춘 프로젝트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합니다. 이를 위해 교수진 역시 현장 경험이 많은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함으로써, 산업체에 맞는 현장중심형 인재양성을 합니다.

국제 수준의 교수진과 학제간 연구

연구에 있어서 엔지니어링대학원은 학제간 과정으로 운영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엔지니어링 교육 및 연구가 매우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고 분야마다 깊이 있는 교육 및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교수진으로는 산업경영공학, 화학공학, 기계공학, 전자전기공학, 원자력 공학과 등 공학 전 분야의 엔지니어링 관련 교수가 참여하고 있으며, FEED(Front End Engineering Design), Project Management, Risk Management, Financing, 환경안전, 신재생에너지, 공정설계, 장치설계, 자동화 등 엔지니어링 핵심 분야에는 전임교수와 겸임교수를 확보하여 학제간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입생은 본인의 전공과 관심분야에 따라 다양한 전공의 전임교수와 겸임교수를 지도교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